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구글 자율차 웨이모 밴 수천 대 구매

자율주행차 개발의 선두 주자인 구글의 자율차 부문 웨이모가 30일 미국 3대 자동차 메이커 가운데 하나인 피아트 크라이슬러와 수천 대 규모의 하이브리드 미니밴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크라이슬러와 웨이모 양사 모두 구체적으로 몇 대의 차량을 계약했는지는 밝히지 않은 채 '수 천대'라고만 말했다. 웨이모가 이번에 계약을 체결한 2018년형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하이브리드 밴의 판매 가격은 3만9995달러로 최소 1000 대를 구매했다고 해도 4000만 달러에 이른다. 2016년에 크라이슬러와 자율주행차 파트너십을 체결한 웨이모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퍼시피카 미니밴 600 대에 웨이모의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해 현재 캘리포니아주 등 6개 주에서 자율차 시험 운행을 하고 있다. 특히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는 이들 차량의 일부가 실제 시민들의 셔틀 차량으로 이용되는 '얼리 라이더 프로그램(Early Rider program)'에 참여하고 있다. 대부분의 자율주행차 시범 주행에는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운전석에 엔지니어가 앉아 있지만, 지난해 11월 공개된 피닉스의 얼리 라이더 프로그램은 운전석에 아무도 앉지 않는 완전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를 선보였다. 웨이모 측은 올해 말께 얼리 라이더 프로그램에 가입한 회원을 대상으로 완전자율주행 상용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IT 전문매체 더버지는 "웨이모가 크라이슬러로부터 수 천대 규모의 차량을 구입한 것은 올해 말로 예정된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와 연관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웨이모는 크라이슬러 외에도 렉서스의 RX SUV 차량 일부도 시범운행을 하고 있다.

2018-01-30

웨이모 완전 자율주행차 도로서 탑승자 없이 운행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자율주행차 부문 웨이모가 운전석에 사람이 앉지 않는 완전 자율주행 차량을 처음으로 공공도로에서 선보였다. 웨이모는 7일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웨이모의 자율주행차인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미니밴 일부가 완전 자율 모드에서 작동할 수 있게 됐다"면서 "시간이 지나면 더 넓은 지역에서 더 많은 완전 자율주행 차량을 추가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웨이모는 "운전자 없는 차량이 승객을 출퇴근시키거나 아이들을 학교에 데려다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웨이모는 지난 4월부터 피닉스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시범 운행했다. 그러나 이 시범 운행에는 자율주행차의 오작동을 제어하는 우버 직원이 운전석에 앉아 있었다. 무인 미니밴 뒷좌석에는 내비게이션과 같은 스크린이 부착돼 주행 코스와 해당 지역의 제한속도, 자율주행 차량이 보행자에게 양보하고 있는지 등의 세부적인 정보를 표시해 줬다. 웨이모는 초기 몇 달 동안은 차량 뒷좌석에 직원이 동승해 '비상사태'에 차를 멈추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면서, 그러나 이후에는 직원도 태우지 않고 완전 자율주행 택시로 운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웨이모와 우버간 자율주행차량 호출 사업 분야의 경쟁이 더욱 가열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7-11-07

웨이모, 자율주행차 일반인 시범 서비스

구글의 지주회사인 앞파벳의 자율주행차 부문 계열사인 웨이모(Waymo)가 피닉스에서 출·퇴근자들과 가족 단위 거주자 등을 상대로 한 자율주행차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웨이모는 자율주행차 조기 탑승 프로그램 참가 희망자들의 신청을 25일 부터 웹사이트를 통해 받는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가족 단위 거주자들이나 야간 교대 근무자를 비롯한 다양한 그룹이 이 서비스에 동참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구글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웨이모의 존 크래프칙 최고경영자(CEO)는 "목표는 안전 요원이 배석하지 않는 상황에서 서비스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그동안 도로주행 시험을 하며 자율주행차의 성능을 보완해왔다. 서비스 지역은 애리조나 주 피닉스 일대다. 참가 희망자들은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율주행차를 호출할 수 있다. 이용 시간에 별도의 제한은 없고, 요금도 무료다. 웨이모는 캘리포니아, 오리건, 그리고 텍사스 등지에서 자율주행차량을 테스트해 왔다고 WSJ은 전했다. 서비스에 투입되는 자율주행차에는 안전 요원이 배석한다. 이들은 주행 중 운전석에 앉아 도로에서 겪는 다양한 상황을 엔지니어들에게 보고한다. 도로에서 다른 차량이 가로 질러 이동하거나 끼어들 때 차량이 적절히 대응하는지를 살펴 주행 성능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아울러 승객들의 평가도 모아 회사 측에 전달한다. 승객을 태우고 차량을 운행하는 조기 탑승 프로그램은 자율주행차 실험의 신기원을 이룰 것으로 평가됐다. 다양한 배경을 지닌 승객을 통해 ▶이들이 자율 주행차와 어떤 식으로 소통하는지 ▶운전대를 놓고 있는 동안 어떤 일을 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용 서비스나 제품 출시에 앞서 확보해야할 정보들이다. WSJ은 자율주행차 시장이 자동차 업체는 물론 인터넷 공룡 기업들의 각축장으로 변모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2017-04-26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